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 기네스 기록 세계관 스토리 라인 흥행
2023년 1월도 다 끝나가네요.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에 나올 게임을 이야기해보는 시간 12번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최고로 인기 있었던 RPG게임 블리자드 최고의 명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입니다.
블리자드 역사상 세계 기네스 기록과 수상 평가
블리자드 앤터테이먼트에서 워크래프트 시리즈 세계관을 기반으로 만든 MMO RPG 게임입니다. 약칭 유저들은 와우[WOW]라고 부르고 있었습니다. 북아메리카와 호주에서는 2004년 11월 23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2일 늦은 11월 25일에 오픈베타를 시작하였으며 2005년 1월 28일에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아마도 블리자드 역사상 제일 많이 플레이한 게임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2019년 8월까지 전 세계 1억 4천만 명이 가까이 플레이하였다고 통계에 나와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는 더욱 많은 플레이 유저들이 있을 거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에 최초로 헌액 된 여섯 개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미국 컴퓨터 역사박물관이 선택한 "전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소프트웨어" 7개 중에서 유일하게 등록된 게임입니다. 기네스 세계 기록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정액제 MMORPG이며, 누적 매출은 115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심지어 이 기록도 2016년 6월 기록입니다. 최고 전성기 시절에는 매달 월정액비를 지불하는 유저들이 1200만 명이 있었으며 이 유저들은 이 금액을 10년 가까이 지불하였습니다. 북아메리카와 유럽 게임 시장매출을 혼자서 6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최고의 MMORPG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오리지널은 게임평가 93점을 기록하였고 그 기록은 2022년 지금까지도 온라인 게임 중에서는 최고 평점이며 이후에 출시된 확장팩들도 90점을 넘긴 확장팩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아주 많은 세계의 유명 인사들이 플레이 한 게임이며 한국에서도 연예인과 유명인사들이 인증한 MMORPG 중 최고의 인기게임이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게임뿐만 아니라 게임 영상 쪽에서도 기네스 기록을 가지고 있는데 게임 엔진으로 만든 영상 역사상 최초로 에미상[Emmt Award] 2007년 59회에서 수상한 작품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MMORPG 장르 기록 인기있는 세계관 스토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블리자드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가 중소 게임 개발사로서 힘든 시기를 보내던 블리자드에게 대기업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블리자드를 세계 최고의 게임 회사로 만들어준 큰 역할을 한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전 세계 MMORPG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사실상 반독점 게임이며, 가입자만 따져도 최고 1200만 명이며 최소 500만 명이었습니다. 심지어 이 기록도 2015년 기록이었습니다. 유료 게임유저들만 따져도 일반적인 국가 수준으로 많다는 뜻이었습니다. 하지만 워낙 오랜 된 게임이다 보니 확장팩이 아주 많으며, 확장팩 발매될 때마다 몰려드는 게임 유저 수도 점점 줄어드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매출의 경우에는 아직까지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해 기준으로는 유일하게 1조 원을 넘는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가 세계 최고의 MMORPG 평가를 받는 것은 이 게임의 발매 후 전 세계 온라인게임의 판도를 바꾸어 놓을 정도로 영향력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MMORPG 중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와 비교되는 게임은 아주 많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보다 뛰어났다고 말할 수 있는 게임은 드물며, 이후에 나온 MMORPG장르 중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게임 또한 드물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성공한 MMORPG 게임은 아예 없다고 필자는 장담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기본적인 시스템이 그전에 출시된 MMORPG 게임과는 확실히 달랐습니다. 그 전의 MMORPG는 샌드박스형 게임이 주류였습니다. 운영자들은 기본적인 시스템만을 제공하고 플레이어가 각자의 콘텐츠를 만들며 레벨 업이나 아이템 획득 등 보상을 얻는 데에는 엄청난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이 구성을 과감히 버리고 최고 레벨 이전에는 마치 싱글 플레이어처럼 퀘스트와 스토리 라인을 즐기며 자연스럽게 레벨 업 단계를 즐길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수많은 퀘스트,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여 일종의 아이템 드롭 확률 요소로 캐릭터의 강함이 결정되지 않게 하여 게임 밸런스에 안정성을 부여하였습니다. 게다가 레벨을 다 올리고 나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플레이어들이 할 일을 직접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게임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다른 게임들의 장점만을 잘 가져와서 역대급 흥행을 이루어내며 MMORPG의 새로운 기준이 되었음을 아무도 부정하지 못하였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가 세계 최고의 게임이 된 것 중 하나가 바로 스토리를 중시하는 게임이라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내적으로 유저들이 하나의 서사 속 주인공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탄탄한 뒷배경과 스토리 라인, 흥미롭고 매력적인 인물들이 구축되어 있었으며, 이를 게임 내에서 활용한 게임 시스템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큰 성공 요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MMORPG 게임들이 유저들이 어우러지게 만들 수 있는 게임 내의 매력적인 캐릭터를 구축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실패를 하는 동안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기존의 것을 활용하고 확장해 나가면서 새롭고 흥미로운 스토리 라인을 선사함으로써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귀찮을 수도 있는 필드 퀘스트 구간을 이런 스토리 라인과 세계관을 소개하고 게임 내 인물들과 어울리는 재미를 주며 유저들이 이탈하지 않고 몰입하는 공간을 만들어내고 말았습니다. 또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가장 중요한 콘텐츠 중 하나인 보스 레이드를 통해 이 스토리 라인과 세계관을 멋지게 마무리 함으로써, 레이드를 클리어하는 순간 게임 유저들은 말할 수 없는 카타르시스를 느꼈습니다. 이렇게 구축된 스토리에 매료된 유저들이 단단한 팬층이 되어 이후에 나올 뒷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플레이함으로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잠깐 플레이하지 않더라도 그만두지 못하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스토리 라인 흥행 콘텐츠 그리고 진입장벽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스토리 라인으로 흥행하였지만 출시된 지 오래된 이유로 스토리 라인으로 하락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계속해서 세계관을 확장을 거듭해 온 결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만 플레이해서는 스토리와 설정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당장에 게임의 세계관이 너무 방대해져 버린 탓에 스토리만을 즐기는 것도 너무 힘들 지경이 되었습니다. 거기에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같은 회사 게임인 워크래프트 시리즈를 플레이하지 않으면 알지 못하는 스토리도 존재하였습니다. 문제는 개발자마저도 세세한 스토리를 파악하지 못하였고 소재조차 고갈이 되어버렸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큰 장점 중 하나인 방대한 스토리 라인이 큰 단점이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게다가 출시된 지 너무 오래된 게임은 신규 유저들의 진입장벽을 엄청나게 높여 버리고 말았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최고 레벨이 되고 난 후부터 시작이다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이었는데 최고레벨 콘텐츠 중 하나인 레이드가 난이도가 있었고 구성원에게 일정 조건이 요구가 되면서 신규 유저들은 참가할 수가 없는 진입장벽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블리자드는 그 진입장벽을 없애려고 노력을 해왔지만 레이드는 팀워크에 따라 게임결과가 좌우되었고 실패할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가 동반되기 때문에 신규 유저들은 레이드에 참가할 수 없었고 확장팩들을 거치며 접속자 수가 줄어들어서도 진입장벽 자체는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2023년 1월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가 나온 지 벌써 2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고전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벌써 확장팩만 현재 기준으로 9개가 출시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서버는 엄청나게 많아졌으며 그러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도 생겨났으며 버그들도 많아졌습니다. 중국서버에 출시된 이후에 핵[HACK] 문제도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모든 게임이 20년이 지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 와중에도 20년간 꾸준히 확장팩을 출시하며 꾸준한 유저수를 유지하는 MMORPG 장르의 게임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번 꾸준히 블리자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확장팩을 출시하였습니다. 출시할 때마다 대대적인 스트리머, 유튜브 홍보와 광고까지 제작하며 유저수를 다시 올리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확장팩 출시 때마다 서버에선 대기열까지 뜨는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신규 유저들은 계속 들어오고 있으며 기존의 유저들은 신규유저들을 도와 게임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모습까지 종종 보이고 있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는 블리자드 게임 중 미래가 있는 게임이라고 필자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유저들이 꾸준히 하고 있는 유일한 블리자드 게임이며 매번 확장팩을 출시하고 있다는 사실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관련 상품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소설과 영화도 출시하였으며 심지어 보드게임인 하스스톤[Hearth Stone]도 출시하였습니다. 세계관도 가장 방대하며 앞으로 미래적 가치가 높은 블리자드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블리자드가 여러 가지 게임 밸런스만 잘 조정한다면 MMORPG 게임 장르 역사상 최고의 게임으로 계속 평가를 받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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