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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 [GENSHIN IMPACT] - 오픈월드 모바일 게임 퀄리티 장점과 수상 표절 논란

키덜트 리뷰어 2023. 8. 14.

원신은 현재 2023년 8월 14일 기준으로도 모바일 게임 중 역대 최고의 퀄리티와 장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상 기록도 엄청나게 많은 게임입니다. 올해의 게임상을 무려 2회나 수상했습니다.

하지만 원신도 처음에 출시 되었을 때는 표절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그 자세한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주인공 자매
원신[GENSHIN IMPACT]

미호요가 출시한 오픈월드 모바일 게임 퀄리티 매출

원신[GENSHIN IMPACT]는 2020년 9월 28일 전 세계 동시에 출시되었습니다. 3인칭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판타지라는 장르로 중국 게임 회사인 미호요[MIHOYO]에서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전부터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정말 엄청난 관심을 끌었습니다. 오픈월드식이라는 장르도 신기한데, 액션 어드벤처 장르라니 필자는 영상만을 봤을 때는 정말 재미가 있어 보였습니다. 심지어 7가지 원소 시스템을 기반으로 티바트 대륙이라는 세계관에서 국가 및 지역을 여행하는 게임이라는 광대한 스케일은 모든 게임 유저들을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출시되었을 때 반응은 엄청난 이슈를 만들었습니다. 이 엄청난 퀄리티의 게임이 무료로 배포되었으니 당시 대한민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위기감을 느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출시된 후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오픈월드로 만든 덕분에 엄청난 자유도를 가진 게임 시스템이 장점인 게임입니다. 게다가 오픈월드로 만든 특성상 게임 퀄리티나 배경퀄리티가 낮을 수밖에 없었는데 원신[GENSHIN IMPACT]은 그 어느 것도 단점으로 보이는 게 없었습니다.사실 플레이는 현재 기준으로는 PC와 플레이스테이션 호환이 잘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로 최적화가 아주 잘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게임 사양은 꽤나 높은 축에 속합니다만, 게임 안에서 사양조절을 하면 웬만한 모바일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미호요의 CEO 류웨이는 애플과 협력하여 최적화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애시당초에 모바일로 출시한 게임이고, 그 모바일로 이 정도의 퀄리티를 낸다는 것 자체가 현재 게임 시장에서는 혁명이었습니다. 출시 전에는 닌텐도 스위치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고 하였으나 2023년 2월 현재에는 불가능합니다. 카툰랜더링 3D 방식으로 캐릭터들을 디자인하였으며, 언어는 웬만한 국가는 다 등록되어 있었으며, 음성녹음도 중국, 일본 , 한국 , 미국에서 유명한 성우들이 녹음을 하였습니다. 매출적인 면에서도 원신[GENSHIN IMPACT]은 기록의 혁명을 세웠는데 글로벌 사전 예약자는 2000만명이 넘었으며, 출시 후 4일 동안 모바일에서만 1700만 명이 다운로드하였고 5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출시 12일 만에 1억 달러의 매출을 돌파하였으며, 가장 뛰어난 점은 매출의 50% 이상과 다운로드의 70% 이상이 원신[GENSHIN IMPACT]을 출시한 중국 외 국가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입니다. 이렇듯 원신[GENSHIN IMPACT]은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매출순위 5위 안에는 무조건 올라와있는 세계적인 게임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서구권 최대 시장인 미국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포켓몬스터를 제치고 올라왔으니 일시적인 인기가 아니라는 것은 증명된 셈이었습니다. 결국 1년 뒤 원신[GENSHIN IMPACT]은 PC, 플레이스테이션, 모바일 등 모든 플랫폼에서 역대 매출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심지어 중국 자국 매출은 포함되지 않은 엄청난 기록을 세워 모바일 게임계의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원신[GENSHIN IMPACT]의 장점들과 수상

원신[GENSHIN IMPACT]이 인기있는 이유들이 참 많았습니다. 일단 모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광대한 오픈월드 필드였습니다. 실제로 필드를 돌아다니는 느낌을 주며, 바람이 불면 풀이 흔들리고 비가 내리면 사물이 젖는 등 여러 가지를 자연현상을 구현화하였습니다. 심지어 낮과 밤이라는 시간적인 요소와 해가 지고 뜨는 것에 따라 그림자의 위치가 바뀌는 등 엄청나게 생동감 있는 필드를 만들어놨습니다. 덕분에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은 매번 패치 때마다 새로운 대륙이 나와 새로운 모험을 하는 착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두 번째로는 모바일 게임 기준 최고의 카툰 렌더링 그래픽을 보여주었습니다. 카툰 렌더링 비주얼로는 현존하는 모든 게임 중에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카툰 랜더링 그래픽으로 만든 캐릭터리티는 모든 게임 오타쿠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습니다. 미호요라는 게임 회사가 오타쿠 타깃 게임을 공식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입장에서 캐릭터의 매력들이 아주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 필자가 플레이한 평가로는 남성 캐릭터조차 너무나도 매력적으로 출시하니,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캐릭터를 사기 위해 결제를 할 수밖에 없게 만들어놨습니다. 외적인 매력이 넘치는 캐릭터들이 선정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디자인을 노출도를 낮춰 거부감이 낮은 것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그 캐릭터들의 스토리, 성격, 그리고 현실에서 있을법한 사람처럼 디자인을 해놓아서 캐릭터 자체를 뽑기 위해 게임을 하는 유저들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게다가 모든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은 풀 더빙을 해놓았고 게다가 컷신까지 전부 다 있어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3번째는 원소라는 시스템으로 7가지의 원소를 조합하여 플레이하는 흥미로운 전투시스템이 있었습니다. 원소 시스템을 전투에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적의 원소와 파티원 조합을 신경 써야 하며 심지어 자연환경까지 고려해야 하여 지루할 틈이 없는 전투 시스템도 장점이었습니다. 4번째 장점은 스토리입니다. 게임 내에서도 여러 가지 도서관에서 원신[GENSHIN IMPACT]의 역사에 대한 내용과 플레이 도중에 나오는 메인 스토리 라인은 게임을 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도 토론의 장이 되었으며, 매번 패치마다 대륙이 공개되거나 캐릭터가 출시될 때마다 떡밥이 생기거나 풀리거나 하는 요소도 유저들에게 흥미를 일으켰습니다. 너무나도 탄탄한 스토리 때문에 스토리를 예상해 보는 커뮤니티까지 있을 정도였으며, 소설과 애니메이션 만화도 팬심으로 만들어지고 있었습니다. 또 캐릭터마다 친밀도를 높이면 캐릭터의 대사가 공개되는데, 일부가 스토리와 매우 관련성이 높은 내용들이 많아 캐릭터에 애정을 갖고 키우는 유저들도 많았습니다.

원신[GENSHIN IMPACT]의 최고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마지막 장점은 바로 과금 구조입니다. 필자도 이 점을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먼저 캐릭터를 꼭 획득하지 않아도 게임을 플레이하는데에는 아무 지장이 없었습니다. 즉 다른 모바일 게임과 달리 과금을 하지 않아도 최종 콘텐츠를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전혀 없다는 소리였습니다. 그 이유는 유저들끼리 경쟁을 하는 PVP 같은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과 경쟁 콘텐츠가 없어서 마치 솔로플레이처럼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과 스토리 진행 중 필수적인 경우 중요 캐릭터를 대여해 주어 진행에 어려움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 정도 퀄리티에 스토리와 재미까지 있는 게임을 무과금으로 즐긴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장점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미호요는 원신[GENSHIN IMPACT]의 업데이트 주기를 6주 이상 넘긴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유저들은 덕분에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동기를 얻었습니다.원신[GENSHIN IMPACT]은 모든 나라에서 게임관련 수상을 다 한 번씩은 하였고, 가장 중요한 더 게임 어워드 최고의 모바일 게임 부문 수상을 2년 연속으로 달성하였습니다.

젤다의 전설 표절 논란과 주년 기념 온라인 콘서트

원신[GENSHIN IMPACT]은 최초 공개 당시부터 닌텐도 게임 젤다의 전설과 표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솔직히 필자도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일명 야숨과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점이 많았습니다. 여러 가지 요소와 유사점이 많은 두 게임은 결국 표절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원신[GENSHIN IMPACT]의 사장 류웨이는 직접적으로 젤다의 전설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개발 당시 오픈월드 콘솔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던 시절이라 그것을 참고로 미호요도 오픈월드 게임을 만들어보자고 결심하였다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또한 시기상으로 보아도 젤다의 전설을 출시 초기부터 젤다의 전설을 토대로 원신[GENSHIN IMPACT]의 기획을 구체화 하였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류웨이의 인터뷰는 커뮤니티에서 여러 가지 논란을 일으켰고, 젤다의 전설과 원신[GENSHIN IMPACT]을 비교하는 영상과 글을 적기 시작하며 원신[GENSHIN IMPACT]을 좋아하는 유저들과 싫어하는 유저들끼리 대립되는 분위기를 형성하였습니다. 결국 표절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사건이 터지자 미호요는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서 "젤다의 전설은 존중과 숭배의 대상이며 원신[GENSHIN IMPACT]의 개발에 많은 영감을 주었다. 하지만 플레이를 하게 된다면 완전히 다른 게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렇게 논란은 수그러들었습니다.원신[GENSHIN IMPACT]은 훌륭한 퀄리티의 OST가 유명하였습니다. 세계적인 음악가, 악단들과 함께 녹음하여 세계적으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 어워즈 2021에서 BEST AUDIO/VISUAL ACCOMPLISHMENT를 수상하였습니다. 게임 내 지역별로 모티를 삼은 나라의 악단이 음악을 녹음하는 퀄리티를 보였으며, 그 모티브 국의 전통악기가 꼭 들어가는 것도 특징이었습니다. 그리고 미호요는 발매 1주년과 2주년 기념 온라인 콘서트를 열었는데, 유저들의 반응이 아주 좋았습니다. 이렇듯 스케일을 크게 유저들에게 이벤트를 해주는 게임도 없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이 원신[GENSHIN IMPACT]을 보고 대한민국 게임시장에 문제점을 고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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